Subject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마트 기상지원 서비스

Write
  WIS
Date
 2014-04-18
File
  No Downloads
Read
 2033


2018년 우리나라의 작은 마을에서 세계적 축제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최된다.
동계올림픽의 대부분의 종목(빙상종목 제외)이 실외에서 펼쳐지는 경기이니 만큼 기상요소에 매우 민감하게 작용한다.
스키점프의 경우, 바람이 평균풍속 3m/s 이상, 순간풍속 2m/s 이상 불게 될 경우, 경기운영에 차질을 빚게 되며, 점프 각도에 따라 풍향에도 민감하기 때문이다.
스키점프 뿐 아니라 산 정상에서부터 활강하는 스키종목은 기상요소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선수들의 안전 및 경기운영을 원활히 하기 위해 ‘IT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에 맞춰 언제 어디서나 남녀노소 구분 없이 스마트폰 및 인터넷으로 실시간 기상정보를 서비스 하기 위해 개최 전부터 ‘2010 벤쿠버 동계올림픽’ 및 ‘2014 소치 동계올림픽’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평창 동계올림픽에 최적화 하여 스마트 기상지원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서비스 지원에 앞서 각 경기장 및 인근 주변 도로, 주요지점에 2013년 기준 48대에 대한 스마트 기상장비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관측한 기상 요소 값을 전송받아 현재 서비스 하고 있다.
본 서비스에서는 경기장 기상정보 뿐 아니라 기상청 전국 예보 및 전국 교통상황, 맛집, 특산물, 숙박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 하였다.
인터넷 웹 사이트 주소는 (pc2018.kma.go.kr)이며 모바일 주소는 (m.pc2018.km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